악의가 없더라도 충분히 민폐인 것이 있습니다.

인간관계라는 것은 혼자서 만들어 나가는 것은 아니지요.
이를테면 두 사람의 관계를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단순히 한사람이 한사람에 대해 자신이 느낀대로 성립하는 것은 아니겠지요. 두 사람이 서로에게 느끼는 거리감각은 서로가 동일한 것이 아니고 한쪽이 어떻게 느끼던 그것에 대한 공통적인 합의가 이루어진 선에서 서로 간의 거리를 확정할 수 있을 겁니다. 예를들어 한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친근감을 느낀다고 반말로 대할 때, 그렇게 한 사람 자신은 그게 친근함의 표시라고 생각하겠지만 상대방에게는 황당하게 느껴지는 법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서로 간의 거리에 대한 공통적인 합의가 없는,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관계에 대한 표현일 뿐이니까요. 그래서야 악의가 없다고 해도 그냥 민폐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대한 입장도 그렇습니다.
제 자신이 온라인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에서 흔히 작용하는 선입견 - 다른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현상 등-에 신경을 쓰지 않고 서로 교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것은 일종의 안락함이지요. 만약 그런 것이 사라진다면 온라인은 오프라인 이상으로 피곤하게 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서로가 보지 않아도 될 모습까지 온라인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드러내 보이게 되니까요.
그러므로 개인적으로는 구분하는게 편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일하면서 마주치는 사람들이 이곳을 들여다보면서 내 자신이 다른 때 무슨 생각을 하는지까지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온라인에서 만나는 분들은 저에 대해서 알더라도 그것을 굳이 오프라인의 저와 연결시킬 필요는 없다는 것이지요.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그건 한마디로 입체적으로 감시당하는 기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니까요.

오프라인에서의 숨이 막힐 듯한 타이트한 관계를 불편하게 느끼는 사람들에게 굳이 온라인에서까지 오프라인의 그것을 강요하는 것은 곤란한 일입니다. 저 자신은 당신이 오프라인에서 누구고 어떤 지위를 가지고 어떤 위치에서 살아가는지에 대한 관심은 갖지 않습니다. 언제나 좋아하는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는 누군가 정도면 충분하지 않습니까? 당신도 저에 대해서 그렇게 대해주셨으면 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보여주는 것만 보는 것만으로 충분하지요. 억지로 그 이상으로 상대방에 대해 허락없이 캐려고 하고 알려고 하고 상대방이 설정한 경계선을 넘으려고 하는 것은 악의가 없더라도 충분히 민폐라는 것이지요.
사실 이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모두 적용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온라인에서는 특히 더 말해두고 싶습니다.
어느 곳에서든지 인간관계의 파탄은 대개 상대방의 경계선을 존중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늘...처음의 설레임을 간직하는 내가 되길...Mizar

by Mizar | 2008/04/13 20:30 | My Starlight Night.. | 트랙백 | 덧글(27)

트랙백 주소 : http://nightstar.egloos.com/tb/370122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늑대별 at 2008/04/13 20:37
공감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얼마전 선배와 몇 명의 동료와 저녁을 먹는데 그 선배와 친한 사람이 (물론 전에도 저와 몇 번 만났지만 말입니다) 술을 먹고는 갑자기 반말로 친한 척을 해서 기분이 좀 나빴지요. 다음 날 사과전화를 받았지만 저는 좀 뒤끝이 있는(?)편이라...^^
Commented by 제갈교 at 2008/04/13 20:40
하아...ㅠㅠ
Commented by 시아 at 2008/04/13 20:40
항상 느끼는거지만 Mizar님의 글을 보면, 뭔가 정리되는 느낌이 있어 좋습니다. 글을 읽고 늑대별 님의 덧글을 보고 나니, 전에 고등학교 시절에 학생회장 선거를 하는데, 처음 보는 애가 와서는 갑자기 아는척을 하고, 자기 뽑아달라고 하고는 사라져서, 무지무지 황당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
Commented by Mh_Kāśyapa at 2008/04/13 20:48
무척 공감가는 글이면서도 무척 조심되는 글이군요. 가슴에 손을 얹고 오늘도 조심조심.......;;;;;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3 21:18
늑대별님// 그런 경우도 상당히 피곤하지요.. 저 개인적으로는 그 반대의 경우, 그러니까 상대방이 나이가 적다고 해서 무턱대고 처음부터 반말로 대하라고 종용(?)하는 경우도 내키지 않습니다..
호칭의 변화라는 것은 그 친소(親疎)를 반영하는 것인데 일방의 종용만으로 그것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3 21:18
제갈교님// ???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3 21:20
시아님// 그런 경우처럼 현실상의 손익까지 반영하게 되면 더욱 피곤해지는 경우가 많지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at 2008/04/13 21:2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3 21:20
Mh_Kāśyapa님// Mh_Kāśyapa님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니 기쁜 일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Mh_Kāśyapa님이시라면 아무래도 잘 이해해주실 것 같았습니다..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3 21:22
비공개님// 제가 관련된 이야기를 잘 안하니까요.. 그건 문제가 아닙니다..
그런 점이 안타깝습니다만 바로 그런 점이 제가 별로 안좋아하는 내용입니다..
그게 뭐 그렇게 중요한 이슈가 될까요? 포스트와 덧글로 대화하는데 있어서 말입니다..
Commented at 2008/04/13 21:2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luxferre at 2008/04/13 23:35
저도 무척 공감합니다. ^^ 적당한 선을 지키기가 쉬워보이면서도 무척 어려운 일이지만,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특히 그 선입견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더더욱 구분하는 것 같아요.
Commented by 정천양 at 2008/04/13 23:54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저에게는 인간관계라는 자체만으로 힘든거 같습니다.
평생동안 쉬지않고 배우는게 인간관계 같아요.
Commented by 나무피리 at 2008/04/14 00:42
어느 곳에서든지 인간관계의 파탄은 대개 상대방의 경계선을 존중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말 정말 공감이에요. 상대가 원하는 선을 자신의 잣대로 무참히 깨는 것에서, 인간관계에는 금이 가기 시작하는 것일 테니까요. 무슨 일을 하고 사는지 나이가 얼마인지가 소통하는데 중요한 것은 아닐 테니까요.
Commented by 케이리엘 at 2008/04/14 01:55
온라인에서마저 처음 보자마자 하대하라거나 서로 말 놓자는 분을 보게되면 조금 껄끄러워집니다.
사실 그보다 초면에 반말은 정말...lllorz

아무튼, 오프라인에서든 온라인에서든, 사람과 사람과의 '거리'라는 것은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
Commented by 룰루랄라 at 2008/04/14 08:48
그냥 이 글을 읽으면서 든 생각인데
'너' 라는 호칭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지 않더라구요.
충분히 친해졌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선뜻 쓸 수 없더군요.
아주 아주 친한 친구나 동생이 아니고서는..

인간 관계라는 게
절대 혼자서 만들어 가는 건 아니니까요.
근데 누가 미자르님께!!!
Commented by 올비 at 2008/04/14 10:22
마지막 문장에 특히.. 공감이 가네요..ㅠㅠ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4 11:07
luxferre님//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역시 그런 선입견을 정말 싫어하지요..
그리고 서로다른 환경에서 다르게 대처하는 것은 일종의 자기를 지키는 일이기도 합니다..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4 11:08
정천양님// 얼굴에 가면을 마음대로 골라 쓸 수 있을 때.. 그 때가 어른이 되는 때라고 하더군요..
그것이 인간관계의 일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렵죠..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4 11:09
나무피리님// 대화와 소통에는 관련없는 정보를 습득하려고 하는 건 상대방과 자신을 비교하려는 심리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끊임없이 비교하고 거기에서 우월감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지요.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4 11:10
케이리엘님// 네.. 적정거리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요..^^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4 11:11
룰루랄라님// 서로가 호칭에 대한 동의없이 호칭이나 대우를 바꾸는 것은 곤란하죠..
아주 친한..이라는 것도 혼자 생각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아..그런데 저보고 뭐라고 한 사람은 없습니다..^^;;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4 11:11
올비님//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찹촙 at 2008/04/14 11:41
최근에 그런 경지의 최고봉에 올라앉았던 사람을 마주했습니다.
제 입장에선 '이건 전혀 아니다'라고 생각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만큼이나 맞은편은 저만큼 자기 생각이 확고한 사람이었습니다.
제 생각도 소중하고 저와는 안맞지만 맞은 편 생각도 존중 물론 하지만,
그 사람은 저를 존중해주지 않더라구요. 그게 곧 '화'로 이어지고.
악의가 없더라도 민폐는 민폐다라고 쓰신 제목 고대~로였어요 그 사람은.
'설마 내가 이상한건가??'라고 자신을 돌아보기까지 했다는..
Commented by 지구밖 at 2008/04/14 12:26
정말 마지막 문장 대공감...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4 14:00
찹촙님// 저는 개인적으로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할 필요가 없다'라는 사고방식 만큼은 별로 존중해주고 싶지 않더군요. 그건 바로 이쪽으로 민폐로 돌아오기 때문에요.. -_-;
Commented by Mizar at 2008/04/14 14:01
지구밖님// 대공감이라니..감사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